본문 바로가기
● 백싸리 건강이야기

나의 핸드폰, 휴대폰 사용 시간 확인하는 방법은? 눈 건강을 위해서~

by 백싸리7 2023.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잠은 잘 주무셨나요? 저는 요즘 부쩍 눈이 피로해서 자려고 눈을 감았을 때도 불편감이 좀 있더라고요. 오늘 아침에도 자고 일어났는데 눈이 뻑뻑하고 피곤이 좀 누적된 느낌을 받았어요. 왜 그런가 이유를 생각해 보니 노트북으로 정보성 글을 정리하다 보니 눈 피로도가 많이 올라간 것 같았어요. 그래서 휴대폰과 태블릿 사용량을 줄여보기로 마음을 먹었는데요.


저와 같은 마음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나의 핸드폰, 휴대폰 사용 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현재 자신이 하룻동안 얼마나 핸드폰(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지 사용시간과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조절이 가능할 거라 생각해요.


 

 

핸드폰 하루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휴대폰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 들어가서 보면 디지털 웰빙이라는 카테고리가 보이실 거예요. 거기에 사용 시간, 앱타이머 등의 기능이 있어요. 참고로 디지털웰빙이 없다면 휴대폰 사용시간 측정 앱을 다운 받아서 일일 사용량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저는 다행히 디지털 웰빙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하루 사용시간을 확인해봤어요. 제가 이 기능을 알게 된 건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어요.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저장공간 부족으로 디바이스 케어(배터리, 저장공간 등)에서 캐시 삭제, 저장공간 관리만 주로 했었어요. 그러다가 어느 날 디바이스 케어 위에 디지털 웰빙이라는 기능이 눈에 들어오는 거예요. 이건 뭐지? 하면서 들어가봤는데 현재 시점으로 제가 하루 동안 핸드폰을 사용한 시간이 나오는 거예요. 처음에 봤을 때는 진짜 신기했었어요.

 

 

 

 

위에 9분은 제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조금 둘러보다 확인을 한거라 9분으로 나온 거예요. 하루에 9분만 사용했다면 휴대폰 사용시간을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안 하겠죠? ㅋㅋ

저 위에 9분이라는 글자를 터치하면 어떤 앱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도 자세히 나와요. 네이버 블로그 2분, 티스토리 1분, 네이버 1분 우선 상위 3개만 보이지만 아래로 내리면 그 외에 다른 앱들도 보여요.

 

 

 

 

오늘 날짜 말고도 옆으로 넘겨보면 어제 사용시간도 볼 수 있고 그동안 얼마나 사용을 했었는지 날짜 별로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저번주 2월 13일 월요일에는 3시간 33분을 사용했었네요. 그나마도 요즘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해서 저 정도인 거예요. 정말 많이 했을 때는 5시간을 넘긴 적도 꽤 많았어요. 여기에 노트북과 태블릿을 사용한 시간까지 더 한다면 짧은 산책, 집안일하는 시간 외에는 전부 눈을 혹사하는 일만 하고 있었던 거예요. 물론 대부분이 블로그를 쓰거나 준비 작업 때문이지만 습관적으로 볼 때도 많기 때문에 조절(제한)을 꼭 해야 돼요.

 

반응형

 

눈앞에 떠다니는 눈아지랑이(비문증)도 심해져서 안과에 가봤는데 다행히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다고 하셨지만 이대로 계속 눈을 혹사시킨다면 큰 병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꼭 습관을 고치고 싶어요. 아자!

 

 

 

 

2월 16일에는 거의 5시간 가까이 핸드폰을 사용했었네요. 내가 왜 그랬나 사용 앱을 보니 갤러리가 1시간이 넘었고 네이버 블로그도 1시간 가까이 사용을 한 걸로 나왔어요. 아마도 그날 블로그용 사진 편집을 좀 오래 했었는데 그것 때문이었을 거예요. 블로그도 적당히 해야 되는데 그게 힘드네요. ㅜ.ㅜ

 

 

 

 

오늘 포스팅을 하려고 디지털 웰빙을 보고 있다가 개별 앱 옆에 타이머 끔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어요. 전에도 이건 본 적이 있지만 그냥 지나쳤었는데요. 그래도 포스팅을 할 거니까 이건 뭔가 알아야 할 같아서 눌러보니 시간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테스트를 해봐야 하니까 우선 가장 사용시간이 긴 네이버앱에 15분으로 시간 설정을 하고 네이버앱을 켠 상태로 지켜봤어요. 아까 사용시간이 네이버가 7분이었기 때문에 15분까지는 금방 가겠더라고요. 시간아 흘러라~

 

 

 

 

그렇게 얼마나 기다렸을까요. 갑자기 앱 타이머 NAVER 앱 타이머가 1분 남았어요. 라는 알림이 뜨더라고요. 오~ 이거구나! 1분 전부터 알려주는구나~

이제 얼마 안 남았는데 어떤 문구가 뜨려나 두근대는 마음으로 기다렸더니.... 아래와 같은 문구가 딱!

 

 



 

오늘은 여기까지! NAVER 앱 타이머 시간이 끝났습니다. 이 앱은 내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떴어요.

오~ 신기하다! 이렇게 앱 타이머 설정을 해두면 특정 앱을 자신이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 수 있어서 조절이 가능할 것 같았어요. 참고로 설정에서 타이머 시간을 늘리면 다시 네이버를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게임, 유튜브 시청, 네이버, 구글 검색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때가 있는데 그럴 때 타이머를 설정해 두면 통제가 좀 될 것 같아서 사용시간 상위 3개 앱에 1시간씩 제한을 걸어뒀어요. 내 눈 건강을 위해서 아자! 아자!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