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반찬(요리)만들기

[꼬막달래간장무침]향긋하고 짭쪼름하고 고소한맛! 만드는 방법. 만들기 (해감,씻기닦기손질,삶는방법,시간,냉장냉동보관,활용)

by 백싸리7 2020.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 부모님집에 갔다가 꼬막을 먹게 됐는데요. 마침 냉동실에 삶아놓은 꼬막이 있었어요. 그 꼬막을 활용해서 달래간장무침을 만들어 먹었는데요. 맛있더라고요.
꼬막해감방법, 씻기.닦기. 꼬막손질법, 삶는방법, 시간, 남은 꼬막 냉장냉동보관.
냉동꼬막 활용법(사용법), 꼬막달래간장무침 만드는 방법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꼬막을 사시면 해감을 해야해요.
그래야 냄새나 불순물이 많이 안 나와요.

*해감: 바가지에 꼬막과 물을 넣고 소금 한숟가락 넣고 30분~한시간 정도 어두운 곳에 놔두기.
*꼬막닦기: 해감이 끝나 더러워진 물을 버리고 새로 받아 소금 한숟가락 넣고 꼬막이 깨끗해질때까지 박박 비비면서 닦는다.
*삶는방법: 깨끗히 닦은 꼬막은 끓는 물에 삶고 꼬막이 반정도 입을 벌리면 가스불을 끈다.

시간은 4분내외정도면 될 듯해요.
꼬막손질을 할 때는 소금이 꼭 필요해요.
해감 할때도 한숟가락 넣고요. 씻을 때도 한숟가락 넣고 박박 문질러서 씻은 후에 깨끗한 물에 여러번 헹궈줘요.

냉장.냉동보관: 꼬막은 적은 양을 사서 한번에 드시거나 냉장고에 넣고 하루 이틀안에 드시는 게 제일 좋지만 부득이하게 나중에 먹어야 될 경우는 삶은 상태로 껍질을 다 까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고 냉동보관합니다.

꼬막 냉장냉동보관방법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웬만하면 한번에 드시고 냉동실까지는 가지않게 하세요.
바로 삶아서 먹는 꼬막이 감칠맛과 육즙이 팡팡 터지잖아요. 냉동실에 보관한 꼬막은 한번 또 데쳐야 하기때문에 맛이 좀 빠져나가요.
그래서 양념간장을 만들어 무쳐드시는 걸 추천해요.

사실 냉동꼬막을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을까도 생각했어요. 근데 쫌 찝찝하더라고요.
집에 에어프라이어만 있었어도 냉동보관한 꼬막을 활용한 꼬막구이에 도전해봤을 것 같아요. ㅋㅋ
다음에 해보는 걸로 해요~^^*

양념을 잘해서 꼬막의 맛을 다시 끌어 올릴거에요.
마침 냉장고에 달래가 있어서 달래를 다졌습니다.
다진달래에 간장, 깨, 요리당조금, 들기름듬뿍 넣고 섞어주세요.
고춧가루는 넣는게 맛있지만 제가 위가 안 좋은 관계로 생략했어요.




저희 아빠는 여기에 청양고추도 다져서 넣으세요.
청양고추, 핫소스와 같은 매운맛을 좋아하세요.
여기에 추가로 써니사이드업 계란후라이 하나 했어요. 꼬막달래간장비빔밥 해먹을 거거든요.
전에 구매했던 밀리언쿡 통꼬막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꼬막이 엄청 듬뿍 들어간 진짜 꼬막비빔밥 완성입니다.
맛은 말해 무엇하겠어요~ 당연히 맛있죠.
오늘도 잘~~ 먹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