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생활 정보

수협 sh파트너뱅크 "톡상담" 해본 후기 (신협, 회원수협 예금자보호)

by 백싸리7 2023. 4. 20.
반응형

요즘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신협, 회원수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예금, 적금을 가입하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아진 것 같더라고요. 저는 아주 오래전부터 신협을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의정부에 살았을 때는 매년 정기총회에도 참석하고 기념품도 받아왔었어요. 신협온뱅크, sh파트너뱅크 앱을 깔고 나서는 대부분 모바일 비대면으로 가입을 하고 있는데요. 제1금융권에는 입출금통장, 청약통장만 있고 중요한 예금, 적금은 제2금융권에 몰려있다보니 살짝 걱정이 좀 됐어요.

 

[은행용어뜻]예금,보통예금,정기예금,정기적금,자유적금,특판상품,예금자보호법,비대면계좌개

은행거래를 자주 하지않거나 거의 처음인 경우 헷갈리는 용어들이 많잖아요. 그중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예금,적금용어의 뜻을 간단히 정리해봤어요. 먼저 예금, 보통예금, 정기예금 뜻부터 볼

ssaribanchan.tistory.com


어차피 제2금융권도 5천만원(원금+이자)까지 보호가 된다는 건 알고 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협 예금자보호부터 검색해 봤어요. 그러다가 신협은 법인별로 5천만원 예금자보호가 된다는 글을 보게 됩니다. 제가 예전에 이미 알고 있었을 수도 있는데 그동안 정신이 없어서 잊고 살았던 것 같아요.


전국신협 찾기로 신협 지점들을 찾다 보면

*A신협 본점, A신협 지점, A신협 지점
*B신협 본점, B신협 지점
*C신협 본점, C신협 지점, C신협 지점

이렇게 신용협동조합(신협) 점포명이 A, B, C 등 다른 걸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점포마다 본점과 지점들이 여러 개 혹은 1개가 있어요. 제가 검색해 본 바로는 A본점 + A지점 +A지점 이렇게 묶어서 하나의 법인이라고 해요. 그럼 5천만 원 예금자보호를 받으려면 A본점과 A지점들 합쳐서 5천 이하(원금+이자)로 만들어야겠죠?


그런데 혹시나 제가 잘못 이해한 걸 수도 있어서 전국에 있는 신협 중에 랜덤으로 한 군데에 전화를 해서 법인별 5천만 원 예금자보호에 대해서 여쭤봤어요. ㅋㅋ
직원분께 신협은 법인별로 5천만 원 예금자보호가 된다던데 맞나요? 라고 질문을 드렸더니 신입 직원이셨는지 옆에 상사분께 여쭤보시는 것 같더라고요. 제가 찾은 정보대로 법인별 5천만원 예금자보호가 맞았어요. 그렇다면 지금 제가 전화한 신협 말고 다른 이름의 신협들(남천천신협, 구로신협, 다온신협 등)은 여기와 다른 법인인가요? 다시 한번 질문을 드렸더니 다른 법인입니다.라는 답변을 들었어요. 확인완료!
 
 

 
 
그럼 이제 회원수협 예금자보호는 어떤지 알아볼 차례가 됐네요. 이것도 전화를 해서 여쭤볼까 하다가 시간이 좀 늦어서 먼저 "sh파트너뱅크앱 - 고객센터 - 자주 하는 질문"으로 들어가서 회원수협 보장이라고 검색을 해봤어요. 톡상담은 최종적으로 확인을 위해서 해봤어요. 이따가 포스팅 하단에 채팅상담 내용도 캡처해서 올려드릴게요.
 
 

수협은행과 회원수협 차이점

 
 
그랬더니 수협은행(중앙회)과 회원수협(흔히 조합이라 함)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라는 질문을 보게 됩니다. 저도 궁금했었는데 마침 잘됐다 싶어서 이것부터 봤는데 예금자보호 내용도 같이 있었어요. ^^

수협은행과 회원수협(조합) 차이는?
수협은 크게 수협은행과 회원수협으로 나뉘는데 다 같은 수협이긴 하지만 별도의 법인으로 수협은행(중앙회)은 은행법에 의한 제1금융업무를 회원수협은 신용협동조합법에 의한 제2금융 업무를 취급하고 있어서 취급상품이나 이율 등에 다소 차이가 있다. 
수협 예금자보호
수협은행(중앙회)는 제1금융기관으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고객의 예금이 보호되며 회원수협은 수협중앙회에 설치된 안전기금에 의해 예금자보호법과 동일한 수준으로 보호된다.

 
 

회원조합 예금자보호

 
 
그런데 이 내용을 봤을 때 회원수협도 신협처럼 법인별로 5천만 원이 보장되는 건지 잘 모르겠는 거예요. 그래서 sh파트너뱅크 앱 오른쪽 하단 메뉴 채팅상담(빠르고 간편한 톡상담)을 처음으로 해봤어요.

 

728x90

 

이게 뭐라고 두근두근 떨리더라고요. 문자 속도가 느린 편인데 최대한 빨리 쓰려고 초집중을 했어요. ㅋㅋ 

sh파트너뱅크 톡상담 서비스

*수협은행 상담사와의 채팅을 통해 고객님의 궁금한 사항을 안내해 드리는 1:1 채팅 상담서비스
*톡상담 운영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수협앱 톡상담서비스, 톡상담하기!

 
 

내 질문:
신협은 법인별로 예금자보호 5천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회원수협의 경우는 어떤가요?
상담사 답변: 
회원수협도 수협법*에 의해서 각 조합별로 5,000만 원(원금+이자포함) 보장됩니다.

 
오~ 생각보다 답변도 빠르고 뭔가 빠르게 궁금증이 해결되는 기분이었어요. 상담종료를 눌렀더니 만족도였나 간단한 설문이 떠서 최고 만족?을 누르고 채팅창에서 나왔어요.
 
 

수협은행 Talk상담 캡처

 
 
톡상담 정보를 보면 톡으로 할 수 없는 내용들이 있어서 제한은 좀 있겠지만 간단한 질문들은 채팅 상담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오늘 톡상담 후기 포스팅을 하려고 시작했는데 예금자보호 이야기가 더 길었던 것 같아요. 아무튼 예금자보호 걱정할 일이 안 생기게 경제가 살아나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