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백싸리 건강이야기

[턱관절장애]뜻,증상,통증완화방법,666운동법 그리고 직접 겪은 이야기.

by 백싸리7 2019.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즐거운 크리스마스날인데요.
즐거운 날에도 아픈 사람들은 아파요.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씨엔 몸 여기저기 관절, 근육통이 심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겪은 턱관절장애이야기와 정의, 증상, 예방완화방법, 가장 중요한 666운동법에 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턱관절장애(TMJ)의 뜻!
턱관절의 염증이나 탈구로 인해서 통증과 잡음이 생기고 입을 벌리는데 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턱근육과 뼈가 틀어지거나 연골, 근육, 디스크등이 손상이 되면 입을 잘 벌리지 못하거나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턱관절장애 상세증상은?
*입을 벌릴때 사각사각 서걱서걱 소리가 들림.
*입을 크게 벌리기 어려워짐.
*턱주위가 뻐근하고 불편감과 심할때는 통증으로 인해 밥도 씹기 어려워짐. 쉽게 피로함.
*턱이 지그재그로 벌어짐.




그러면 이러한 증상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심하지 않다면 평소 생활습관을 바르게 고치거나 온찜질, 마사지, 666운동법으로 충분히 완화될 수 있는데요. 정말 심하시면 병원부터 가세요!

이제 제가 겪은 이야기를 해드릴게요.
2013년도 쯤~이었어요.
고기뷔페집에서 깻잎쌈을 계속 싸먹었는데 중간에 이미 귀에서 사각사각 소리와 딱소리가 나더라고요.
느낌이 쎄했지만 무시하고 끝까지 고기를 먹고 나왔는데.... 미친거죠.ㅜ.ㅜ
그때부터 거의 2달간 고생을 하게 됩니다.
사실 이렇까지 된 근본적인 이유가 있는데요. 이건 나중에 따로 포스팅할게요.
턱주변, 귀앞쪽, 관자놀이? 통증으로 인해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입을 벌려 말하기도 어렵고 밥을 씹기도 어렵더라고요.
증상은 엄청 심했지만 어디병원을 가야할지 몰라 그 당시 최근에 생긴 동네 치과에 가게 됩니다.
그때 의사선생님께서 근이완제처방과 온찜질, 얼굴전체 마사지, 666운동법을 알려주셨어요.




처음에 근이완제를 먹으니 통증이 약간 줄어 들더라고요. 그때부터 온찜질팩 하나를 사서 매일 찜질을 하고 제손으로 얼굴, 턱 마사지도 살살살 해줬어요.
턱관절냉온찜질팩이라고 인터넷 쇼핑몰에 팔아요. 저렴하니까 하나 사서 하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666운동을 매일 했습니다.
위에 666운동방법을 자세히 쓴다고 썼는데 부족한 것 같아 그림으로도 그려봤어요.




혀와 앞니로 중심점을 맞추고 턱관절을 위아래로 쭉 스트레칭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우리가 몸이 아플때 스트레칭하는 원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절대로 무리해서 하시면 안돼요!

입을 벌리고 6초동안 멈췄다가 입을 닫아요.
이걸 6번을 하시고요.
하루 6회 실시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수시로 생각날 때 총 6번 하시면 돼요.
그래서 666운동법이에요.

안 그래도 위염, 식도염 때문에 살이 빠지고 있던 상황에서 턱관절통증으로 인해 초반 일주일은 거의 죽만 먹고 그 이후에도 몇달간은 고기가 먹고 싶으면 가위로 잘게 다져서 먹었어요. (살은 쭉쭉 더 빠지고요. ㅜ.ㅜ)
제가 좋아하는 족발도 전자렌지에 돌리고 다져서 먹었답니다.
부모님이 그때 족발집을 했었는데 먹고 싶은거 참기가 진짜 어려웠어요.

말도 최대한 안 하고 제일 심한 몇주동안은 메모지에 써서 대화를 했어요. 턱관절에 휴식을 주는 거죠.
그렇게 독하게 하니까 턱관절의 통증이 서서히 줄고 그나마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지게 되더라고요.
사실 지금까지도 턱관절이 멀쩡하진 않아요.
지금 포스팅하면서도 약간 뻐근한데요.
턱에서 소리도 종종 나고요. 괜찮았다 안 좋아졌다 반복하는게 위염, 식도염이랑 똑같네요.
그치만 그렇다고 수술할 정도는 아니니까요.
제가 조심하면서 666운동도 하고 관리 잘 해서 더 심해지지않게 하는 게 최선인 것 같아요.
아! 한가지 더! 잘때 어금니 꽉 깨물지 마세요. 턱에 긴장이 가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앞으로 더 좋아지길 희망하면서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건강할때가 제일 행복한거에요! 건강한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백싸리야! 내년엔 제발 건강하자! 아자! 아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