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백싸리 건강이야기

수면,비수면 위내시경 후기.(비용, 위염, 역류성식도염 정보 등)

by 백싸리7 2019. 1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건강검진 관련 글을 올린 김에 제가 지금까지 총 세 번 해 본 위내시경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처음 위내시경을 받은 건 고등학교 때였어요.
어렸을 때부터 툭하면 체하고 속이 안 좋았었거든요.
그래서 동네 병원에서 수면내시경을 신청하고 수면유도 주사를 맞았는데 잠이 들지 않았어요.
어쩔 수 없이 비수면으로 강행을 했는데 제가 죽겠다고 난리를 쳐서ㅜ. 대충 찍고 내시경 기구를 뺐던 기억이 나요. 그때 결과는 위염.
그리고 위가 소화가 안 되게 생겼대요.




두 번째 위내시경은 대학교 들어가서 좀 더 큰 병원에서 수면으로 했는데요.
이땐 다행히 수면이 잘 됐어요. 수면이라 할만하더라고요.
그때 밤새 토하고 거의 실신상태로 119구급차에 실려갔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까지 응급실을 몇 번 갔는데요. 응급실 후기는 따로 빼서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비용도 같이요. 두 번째 위내시경 결과는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
나를 잠 못 자게 하는 역류성 식도염의 시작이었어요.

마지막 세 번째는 2017년 초 급작스런 스트레스로 밥을 거의 먹지 못해서 비수면으로 위내시경을 하게 됩니다. 동네 병원에서 했고요.
여기는 수면을 안 한다고 해서 할 수 없이 비수면으로 했는데요.
왜 그렇게 숨이 안 쉬어지고 목구멍도 아프고 무섭고 눈물이 나던지요.
침이랑 눈물이랑 줄줄 흘렸던 기억이 나요.
많이 힘들었어요. 웬만하면 수면으로 하세요.

비수면 위내시경 비용(가격)은 4만 원 정도 나왔었어요.
현재 기준으로 수면 위내시경 비용을 알아봤더니 약 7만 원~ 14만 원 정도라고 하네요.
동네마다 병원 규모마다 차이가 있어요.

세 번째 위내시경 결과는 역류성 식도염과 미란성위염이었어요. 만성위염으로 접어든 거죠.
다행히 헬리코박터균은 나오지 않았어요.
위암을 일으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이 있을 경우 약을 먹으면 금방 없어지기는 하는데요.
약이 독하고 약값이 상황에 따라 좀 비싸대요.
헬리코박터균을 예방하려면 밥 먹을 때 따로 덜어 드시고요. 특히 술잔 돌리지 마세요.
지금부터는 위내시경, 위염, 역류성 식도염 관련해서 제가 아는 정보를 적을 게요.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오전에 검사를 한다고 하면요.
위내시경 검사 전날에는 보통 밤 9시나 10시부터 금식을 하셔야 해요. 물도 마시면 안 되고요.
찾아보니 12시간 금식이라는 댓글도 보이네요.
검사 전날에 술이나 고지방 음식도 피하세요.
아는 동생이 전날 술 마셨다가 검사 결과 안 좋게 나왔어요.


<역류성 식도염 정보>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에요.
하부식도 괄약근이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게 막아야 되는데 과식, 기름진 음식,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조임 기능을 느슨하게 만들어서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거예요.
증상은 가슴 쪽이 쓰리고 타들어가는 것 같고 목에 이물감과 심할 때는 자다가도 갑자기 욱하고 역류를 해서 벌떡 일어날 때가 가끔 있어요. 30분 정도 앉아 있거나 움직이면 좀 가라앉더라고요.

누울 때도 왼쪽으로 눕거나 상체를 좀 높이고 자면 역류가 덜해요.
카페인, 고지방 음식, 밀가루 음식, 유제품, 신맛 과일 외에도 자신에게 특히 안 좋은 음식들이 있을 거예요. 최대한 피하는 수밖에 없어요.
그리고 밥 먹고 바로 눕지도 마시고요. 병증 완화에 양배추도 좋지만 심한 경우라면 약도 드시면서 적정량의 소식(저 같은 경우는 과식이 최고 안 좋았어요.)과 식이요법 그리고 가벼운 운동밖에 방법이 없어요.

<위염 정보>
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요.
저는 만성중에서 미란성위염에 해당됐었어요.

*미란성위염은 위 점막 염증이 심해지고 복통이 생기며 약물 등 치료가 필요한 단계라고 해요. 출혈이나 위궤양 위험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장약도 몇 달 먹었는데요.
처음에는 효과가 있었는데 식습관이 다시 안 좋아지니까 통증과 증상들이 반복되더라고요.
독하게 마음먹고 관리해야 되는데 잘 안돼요.

이외에..
*표재성 위염은 증상이 가벼워 식습관과 생활습관 관리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단계.
*위축성 위염은 염증이 오래되어 위 점막이 위축된 상태. 위산분비에 장애가 있을 수 있어서 만성 소화불량, 불쾌감 등이 지속되어 체중감소가 생길 수 있는 단계.
*출혈성 위염은 염증이 혈관까지 손상시켜 복통과 피를 토하게 될 수도 있는 단계. 치료가 꼭 필요함.

이상으로 백싸리의 위내시경 이야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감, 구독은 사랑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