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생활 정보

신용점수 조회,확인하기.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제란? (KCB, NICE 나이스, 네이버페이, 토스, 현대카드앱)

by 백싸리7 2021. 11. 7.
반응형

요즘에는 내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확인하는 방법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가능해진 것 같아요. 예전에는 신용등급 확인하려면 특정 신용평가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했었던 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제 신용점수가 그렇게 궁금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제가 사용하는 어플에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생기더라고요. 그 카테고리만 찾으면 신용점수 조회는 간단해요. 금방 하실 거예요.

먼저 현대카드앱에서 신용점수 확인을 해볼게요.
다른 카드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현대카드사는 어플에 들어가면 내 점수 확인하기가 바로 보여요.
위에 표시한 부분으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하세요.


11월3일에 조회를 했었는데요. 신용평가사 KCB와 나이스의 점수가 둘 다 나왔어요. (중간에 둥그런 화살표를 누르면 두 점수를 하나씩 볼 수 있어요. 저는 보기좋게 캡쳐해서 붙인 거예요.)

그런데 점수 차이가 좀 있네요. 878점. 888점
그리고 자신의 점수가 상위 몇%인지도 나와요. 저는 중간보다 아주 약간 위인 것 같아요.



신용점수는 왜 다른지에 대해서는 위에 자료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신용평가기관별로 평가항목과 가중치가 다른가봐요.
더불어서 현대카드앱에서는 신용점수 기록과 신용조회 내역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런데요. 예전에는 신용등급이라는게 있었잖아요. 그래서 네이버에 신용점수등급이라고 검색을 해보니 위에 처럼 뜨더라고요.

지금은 1,000점 만점으로 점수제를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토스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다가 보게 된 신용점수제란? 왜 바뀐건지 정보 캡쳐해서 올려요.




그럼에도 제 현재 점수가 등급으로 하면 몇 등급일지 궁금하더라고요.

전에 신용카드 사용 전에는 4등급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네이버에서 등급 올리신 분들 거 보고 제 점수와 비교해보니 2등급과 3등급 언저리가 나올 것 같아요.


그런데 정확한 건지는 모르겠어요. 어쨌든 등급제는 사라지고 점수제로 바뀌었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겠죠.
다음은 네이버페이 카테고리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해봤어요. 요즘은 네이버페이 사용을 많이 하시니까 여기서 조회해 보셔도 될 것 같아요.



네이버 페이로 들어가서 조금 밑으로 내려가면 신용관리 카테고리에 점수조회라고 있어요. 거기로 들어가면 확인가능하세요. 그런데 점수가 888점인 걸 보니 아까 현대카드 조회 결과 나이스의 점수와 똑같이 나왔네요.
그리고 세번째로 토스앱에서 조회해봤어요.
여긴 어떻게 나왔을까요. 나이스? KCB?

878점이 나온 걸 보니 KCB인가봐요.
아까 토스출처 신용점수제 캡쳐본 하단을 보니 KCB에서 제공한다는 문구가 있었네요.
그럼 토스는 KCB인 걸로.




그럼 마지막으로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토스앱 이것저것 둘러 보다가 알게 된 정보 공유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일시불 위주로 1~2장정도를 꾸준히 사용하고 체크카드와 병행해서 사용을 권장한다는 것 같아요. 과도한 할부는 좋지 않다고 하고요.




대출은 성실상환해야 하고 소액이라도 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라고 해요.
보증도 잠재적인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보증이 생겼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는 않지만 채무자가 연체하거나 빚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보증인의 신용에도 악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긴 포스팅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