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쏭달쏭한 용어

가결,부결/스토브리그/엥겔지수,슈바베지수/스파게티볼효과 뜻은?

by 백싸리7 2019. 12. 19.
반응형

티비에서 은근 자주 접하게 되는 정치, 경제 용어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아침에 트럼프 대통령 탄핵관련해서 뉴스를 봤거든요.
제가 포스팅을 하는 동안 미 하원 탄핵안이 가결 됐네요. 음... 어차피 상원에서 부결이 되면 대통력직은 잃지 않는다고 하네요. 대신 내년 대선에는 영향이 좀 있을 것 같아요. 두고 봐야죠.

가결
회의에서 제출된 토의 안건을 좋다고 인정하여 결정하는 것. 합당하다고 결정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안건통과O)
이러한 뜻을 가진 가결에는 만장일치가결, 절대다수가결, 2/3이상가결, 과반수가결, 종다수가결이 있다고 합니다.
과반수 가결이 일반적일 것 같아요.
만장일치는 쉽지 않겠죠.

부결
가결의 반대의미로 의론하는 안건에 대해서 옳지 않다고 하는 결정.
회원의 다수가 반대하여 내리는 결정을 말한다고 합니다. (안건통과X)

스토브리그
일반적으로 프로야구의 한 시즌이 끝나고 다음 시즌이 시작하기 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고 해요.
이 기간에는 선수나 감독의 계약 갱신 또는 새로운 선출, 선수 트레이드가 이루어지는데요.
야구팬들이 난로(스토브)를 둘러싸고 이런 소식들을 듣고 흥분하면서 얘기를 나누는 것이 마치 게임을 보는 것 같아 이런말이 생겼다고 합니다.

요즘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재밌게 보고 있었는데 제목의 뜻을 알고나니 드라마 내용이 좀 이해가 되네요.
진작 찾아볼걸 그랬어요.^^

엥겔지수
일정한 기간 동안의 가계 소비지출 총액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해요.
소득이 높아질수록 식료품비의 비중이 감소한다는 즉 엥겔지수가 낮아진다고 하네요.
그런데 최근 외식비나 식료품 가격이 많이 올라서 꼭 그렇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비슷한말로 슈바베지수 라는게 있는데요.

일정기간 동안의 가계 소비지출 총액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거비는 집세뿐만아니라 대출, 보험, 세금, 관리비등 유지비용을 포함한다고 하네요.
슈바베지수가 25%가 넘으면 빈곤층에 속한다고 본다. 라는데..헐....
갑자기 우울해지네요. 주거비.ㅜㅜ.

스파게티볼 효과
이건 얼마전 퀴즈쇼 잼라이브에서 틀렸던 문제의 답이었는데요.
자유무역협정 FTA를 여러나라와 동시에 체결을 하면 마치 스파게티 그릇 속에 복잡하게 얽힌채 담겨있는 스파게티처럼 각 나라마다 다른 규정과 절차등으로 인해 애초에 기대했던 효과가 반감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미드볼효과를 찍었다가 틀렸는데 뜻을 알고 보니 이해가 되네요.

이상으로 알쏭달쏭 용어설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