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백싸리 일상이야기

주식투자8년만에 공부를 시작함. 유튜브동영상강의듣기(ft.친절한 재승씨),블로그검색,차트,거래량

by 백싸리7 2021. 3. 28.
반응형

이웃님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어제, 오늘 날씨가 우중충해서 그런지 기분은 좀 다운이 되지만 오늘도 화이팅하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찍은 봄꽃 사진 몇 장 올리면서 포스팅을 이어가겠습니다.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벌써 8년이 넘었는데요.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주식공부를 하지않았어요. 대신에 오래전 대학다닐 때 잠깐 들었던 주식투자 수업을 바탕으로 제가 선정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액, 영업이익, 배당금, 부채비율, PER, 거래량, 뉴스검색정도만 하고 매수를 시작했거든요. 그리고 차트를 보면서 좀 떨어진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조금씩 매수를 했어요. (참고로 동전주, 급등주는 안 건드려요)




그런데 문제가 차트를 볼 줄 모르니까 매도타이밍을 잘 못 잡았던 거예요. 매수 타이밍도 마구잡이였지만 매도타이밍이 사실 제일 중요하잖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뭘 모르니까 너무 빨리 팔아버린 적이 정말 많았어요. 그래서 상승장이었던 시기에 수익이 나긴 했지만 남들만큼 나진 못 했어요. 물론 투자금 자체도 적어서 수익이 크게 나봤자 작았을테지만요.ㅎㅎ
올해부터 업비트에서 코인거래를 시작했고 지금 주식시장이 횡보를 하고 있는 지금이 차트보는 법을 공부할 때가 아닌가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우량주 하나 사서 몇년을 묵혀두고 나~중에 수익실현을 하면 더 좋겠지만 우량주 선택부터 고민이고요. 매수 후에도 그 중간에 제가 안 팔고 버틸 자신도 없어요.ㅋ (사실 심심해서 취미처럼 주식투자를 하고 있었어요. 코인거래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앞으로 주식투자금액을 늘릴까 생각중이거든요. 처음 몇십만원으로 시작해서 8년이 지난 지금은 200만원을 투자하고 있어요. 진짜 작죠? 이제는 생각을 좀 달리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아직 금리인상이슈, 공매도 재개5월, 코로나등 걱정거리들이 남아있지만 1백~2백정도 올려도 괜찮지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물론 한번에 올리진않을 거예요!
매수는 조금씩 천천히 이건 꼭 지킬거니까요.



볼린저밴드라고 아시나요? 그러고보니 이걸 안지도 1년이 안 됐네요. 하...제가 생각해도 진짜 제가 너~~무 바보같아요. 좀만 검색해봐도 알 수 있던 걸 그냥 혼자 우연히 영웅문에서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본 거예요. 그 이후에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볼린저밴드가 중요하단 걸 알았어요. 그리고 며칠전부터 읽는 것도 귀찮고 이해도 잘 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찾게 된 유튜브채널 '친절한 재승씨'
먹방채널이나 예능말고는 유튜브에서 보는 동영상이 없었는데 유일하게 구독을 하고 강의를 듣고 있어요. 볼린저밴드를 시작으로 다시 동영상 목록 처음으로 가서 주가와 거래량에 대한 영상부터 보고 있어요. 아직 영상은 4개밖에 안 봤지만 거래량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됐어요.
재생목록 '45일만에 끝내는 주가차트 알고보니 쉽네'에 있는 52개 동영상을 다 보는게 목표예요. 할 수 있겠죠? 워낙 공부하는 걸 싫어해서 한번 시작하기까지도 오래 걸리고 시작해서도 며칠 안 하고 그만둔 적도 많지만 이번엔 좀 오래 해보려고요. 제 돈이 걸려있잖아요.
재생목록을 보니 ETF투자에 대한 영상도 있나봐요. 전부터 ETF는 뭔지 궁금했었는데 여유가 생기면 이것도 보고 싶네요.
가족들이 제가 동영상강의를 보면서 노트에 뭔가를 열심히 적고 있으니까 수험생같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쓰다가 또 질릴까봐 페이스조절을 해야되는데 성격상 그게 잘 안돼요.ㅋ 그래도 노력해볼랍니다. 화화화화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